김길성 중구청장 "명동, 타임스스퀘어처럼 인증샷 명소 키울 것"

입력 2024-03-19 18:52   수정 2024-03-20 09:27


“서울 명동을 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처럼 만들 겁니다.”

지난 15일 한국경제신문과 만난 김길성 서울 중구청장은 “‘밝은 동네’라는 이름에 걸맞게 유동 인구 40만 명의 빛의 도시로 발돋움하겠다”며 이같이 말했다.

명동은 지난해 국내 두 번째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으로 선정됐다. 1기로 선정돼 자유표시구역을 운영하고 있는 삼성동보다 더 ‘압도적인 느낌’을 살릴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것이 김 구청장의 구상이다.
“명동 느낌 확 달라질 것”
올해 말까지 신세계백화점 본점, 교원빌딩 등 주요 건물에 거대한 디지털 옥외광고물이 설치된다. 남대문로와 명동길을 따라 미디어폴(광고가 송출되는 화면이 달린 얇은 기둥)·미디어 가로등도 세워진다.

김 구청장은 “삼성동과 경쟁했던 1기 자유표시구역 선정 당시에는 너무 넓은 구역을 대상으로 신청한 게 패착이었다”며 “이번에는 구역을 최소화하고 공공성을 살리는 내용으로 준비했다”고 설명했다.

명동 일대의 건물은 대부분 저층부는 매장, 상층부는 옥외광고물로 구성돼 있다. 현재는 건물마다 광고 운영 주체가 다르고 규격도 제각각이다. 이 일대의 모든 광고판에서 한 가지 콘텐츠를 내보내고 싶어도 협상해야 할 상대방이 많고 파일 포맷도 달라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크다. 그러나 앞으로는 이 일대 주요 광고판의 운영과 관리를 명동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민관합동협의회에서 맡을 예정이다.

김 구청장은 “관리 주체를 하나로 통일해 명동 일대 전체를 활용한 시각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할 것”이라며 “광고판 사이의 시너지를 활용하면 사람들이 명동 거리에 들어선 순간 압도감과 몰입감을 느낄 수 있게 될 것”이라고 말했다. 이런 광고 방식은 재난 상황에서 관련 안내를 일시에 송출하는 식으로 시민에게 통일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.

공간의 공공성을 확보하는 방법이 주요 고민거리다. 명동 관광특구 옥외광고물 설치는 10년을 바라보고 진행된다. 김 구청장은 “광고 매출의 일정 부분을 기금 형태로 명동에 재투자하는 수익 구조를 구축할 예정”이라고 밝혔다. 전체 광고의 25%를 공익적인 콘텐츠로 운영(국가 10%, 서울시 5%, 중구 5%, 나머지 5%는 명동 지역의 상생을 위한 콘텐츠에 활용)할 계획이다.
30년 숙원 사업도 협의로 해결

취임 3년 차를 맞은 김 구청장은 “중구 내 여러 숙원 사업을 주민과의 소통, 협의로 풀어냈다”고 강조했다. 대표적인 것이 1995년 이후 30년간 풀리지 않았던 남산 고도 제한 완화, 노후화한 신당동 일대 정비사업이다.

김 구청장은 “남산 고도 제한 문제는 남산 조망권을 위해 주민 재산권을 제한해 온 것”이라며 “건물을 올렸을 때 시나리오별로 실제 남산 조망이 어떻게 바뀌는지를 이미지로 보여주면서 전문가들을 설득하니 문제를 풀 수 있는 길을 찾았다”고 설명했다. 이 문제가 풀리면서 중구 일대 역세권 개발과 도시 재생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었다.

중구는 또 동대문디자인플라자(DDP) 주변을 뷰티 패션 특정개발진흥지구로 변경하기 위한 인프라 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. 회현동 부지에 전국 최초로 민간 투자사업 방식의 복합청사를 만드는 모델을 제시하기도 했다. 김 구청장은 “대부분의 갈등은 힘으로 문제를 풀 수 없는 교착 상태에 처해 있다”며 “소통을 통해 최대한 문제를 풀어나가는 구청장이 되겠다”고 말했다.

오유림/이상은 기자 our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